그래픽 카드(GPU)
- 전산 컴퓨터에서 만들어진 이미지를 모니터에 필요한 전자신호로 변환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하드웨어
- CPU로부터 그래픽 관련 정보를 받아 모니터에 출력해주는 장치
- 게임화면 등에서 보여지는 픽셀의 구성, 색상, 및 다양한 광원효과들에 관여
그래픽 카드 구조
- GPU와 비디오메모리, 장착 슬롯 및 모니터 출력부 등 조합
GPU(Graphics Processing Unit - 영상 처리 장치)
- 모니터로 보낼 영상 신호를 직접 생성하는 역할을 하는 프로세서로 해당 컴퓨터의 그래픽 성능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요소
VRAM(비디모 메모리)
-그래픽카드의 내에서 GPU와 보조를 맞추면서 GPU가 처리하는 그래픽 데이터를 임시 저장하는 역할을 담당
-비디오 메모리의 용량이 크면 GPU는 보다 대용량의 고품질 그래픽 데이터를 처리가능
그래픽카드의 특징과 역할
CPU | GPU |
모든 종류의 여러 연산을 가장 빠르게 처리 | 단순한 연산을 빠르게 처리 |
코어 당 차지 면적이 넓다 | 코어 당 크기가 매우 작다 (병렬연결) |
게임에서의 그래픽 카드
CPU | GPU |
물체의 위치 | CPU가 보낸 시물레이션 데이터 기반 |
그래픽 정점의 위치 | 화면에 뿌려질 픽셀 정보 조합 |
물리 현상 시물레이션 | 화면에 뿌려질 색상 결정 |
게임의 룰 - 재화 구매, 피격 시 HP 소모량, 아이템드랍 확률 등 | 그래픽 옵션↑, CPU 부하 ↑ - 안티에일리어싱, 빛효과, 액체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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