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개념

그래픽카드

ucong 2020. 10. 29. 08:48

그래픽 카드(GPU)

 

- 전산 컴퓨터에서 만들어진 이미지를 모니터에 필요한 전자신호로 변환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하드웨어

- CPU로부터 그래픽 관련 정보를 받아 모니터에 출력해주는 장치

- 게임화면 등에서 보여지는 픽셀의 구성, 색상, 및 다양한 광원효과들에 관여

 

 

 

그래픽 카드 구조

- GPU와 비디오메모리, 장착 슬롯 및 모니터 출력부 등 조합

 

GPU(Graphics Processing Unit - 영상 처리 장치)

- 모니터로 보낼 영상 신호를 직접 생성하는 역할을 하는 프로세서로 해당 컴퓨터의 그래픽 성능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요소

VRAM(비디모 메모리)

-그래픽카드의 내에서 GPU와 보조를 맞추면서 GPU가 처리하는 그래픽 데이터를 임시 저장하는 역할을 담당

-비디오 메모리의 용량이 크면 GPU는 보다 대용량의 고품질 그래픽 데이터를 처리가능

 

 

 

그래픽카드의 특징과 역할

CPU GPU
모든 종류의 여러 연산을 가장 빠르게 처리 단순한 연산을 빠르게 처리
코어 당 차지 면적이 넓다 코어 당 크기가 매우 작다 (병렬연결)

 

 

게임에서의 그래픽 카드

CPU GPU
물체의 위치 CPU가 보낸 시물레이션 데이터 기반
그래픽 정점의 위치 화면에 뿌려질 픽셀 정보 조합
물리 현상 시물레이션 화면에 뿌려질 색상 결정
게임의 룰 - 재화 구매,  피격 시 HP 소모량, 아이템드랍 확률 등 그래픽 옵션↑, CPU 부하
- 안티에일리어싱, 빛효과, 액체효과

 

'JAVA > 개념'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상속  (0) 2020.10.31
[JAVA] next() / nextint() / nextfloat() / nextLine()  (0) 2020.10.30
서버 / 인터넷  (0) 2020.10.28
표준 스트림 / 표준입력 / 표준출력  (0) 2020.10.27
함수 / 메소드  (0) 2020.10.26